출애굽기 개요
출애굽기는 크게 출애굽하는 과정과 시내산에 도착해 성막을 세우는 것으로 두 부분으로 나뉜다. 출애굽 후 2년 동안 성막을 세우고 출애굽기은 마무리 된다. 출애굽기 40장 17절에서 성막의 모든 준비를 바치고 세운 날은 둘째 해 첫째 달 초하루라고 기록하고 있다.(40:17)
출애굽기는 애굽의 노예에 있던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도우심과 능력으로 애굽에서 나와 시내산에서 계명을 받고 장막을 세움으로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 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출애굽기 장별 요약
출애굽기 1장 요약
야곱의 가족이 애굽에 내려가 고센 땅에 거한다. 새왕이 이스라엘을 노예로 삼는다. 이스라엘의 아이를 죽이라 명한다.
출애굽기 2장 요약
레위 여자가 결혼 하여 아이를 낳는다. 석달을 키우다 키울 수 없어 나일강에 버린다. 애굽 공주가 아이를 데려가 키운다. 아이의 이름을 모세란 한다. 모세가 자라 히브리 동족을 때리는 애굽인을 죽인다. 들통나 미디안 광야로 도망간다. 이드로의 딸 십보라와 결혼한다.
출애굽기 3장 요약
모세가 양을 치다 꺼지지 않는 불을 발견하고 다가간다. 불타는 떨기나무 안에서 하나님의 음성이 들린다. 애굽으로 가서 내 백성을 구원하라 하신다.
출애굽기 4장 요약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을 확신하지 못하자 기적을 보여준다. 하지만 모세가 계속 거절한다. 하나님께서 화를 내신다. 모세는 애굽으로 내려간다. 내려가는 길에 여호와의 사자가 죽이려 하자 십보라가 모세의 아들들을 할례를 행한다. 애굽에 도착한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를 만나 여호와의 말씀을 전한다.
출애굽기 5장 요약
모세와 아론이 바로를 찾아가 이스라엘 백성을 풀어 달라한다. 바로는 말을 듣지 않고 짙을 주지 않고 벽돌을 만들라 말하며 더 핍박 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힘들어 모세와 아론을 원망한다.
출애굽기 6장 요약
모세가 하나님께 기도하고 하나님은 약속의 땅을 언급하며 가나안으로 돌아가야 할 것을 알려 줏니다. 모세와 아론의 족보가 소개된다.
출애굽기 7장 요약
모세가 아론이 다시 바로에게 간다. 아론의 지팡이가 뱀이 된다. 첫 번째 피 재앙이 일어난다.
출애굽기 8장 요약
두 번째 개구리 재앙이 일어난다. 세 번째 이 재장이 일어난다. 네 번째 파리 재앙이 일어난다.
출애굽기 9장 요약
다섯 번째 악질 재앙이 일어난다. 여섯 번째 독종 재앙이 일어난다. 일곱 번째 우박 재앙이 일어난다.
출애굽기 10장 요약
여덟 번째 메뚜기 재앙이 일어난다. 아홉 번째 흑암 재장이 일어난다.
출애굽기 11장 요약
마지막 재앙인 초태상의 죽음을 예고하신다. 하지만 바로는 끝까지 거부한다.
출애굽기 12장 요약
하나님께서 유월절을 제정하신다. 결국 죽음의 천사가 온 애굽을 돌며 처음 난 것들을 모두 죽이고, 애굽 전역에 통곡이 일어난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나온다.
출애굽기 13장 요약
초태생은 성별하여 하나님의 것으로 하신다. 사람은 속전을 내고 사야 한다. 애굽을 나올 때 요셉의 해골을 가지고 나온다.
출애굽기 14장 요약
홍해를 건넌다. 바로의 군대를 뒤쫓아 오다 홍해에서 몰살 당한다.
출애굽기 15장 요약
모세가 홍해 사건을 여호와께 노래한다. 미리암도 소고치며 찬양한다. 마라에서 불평한다. 엘림에 도착한다.
출애굽기 16장 요약
출애굽 둘째달 십오일에 신광야에 도착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을 그리워하며 원망한다.
출애굽기 17장 요약
르비딤에 도착한다. 마실 물이 없자 또 원망한다. 반석을 지팡이로 깨서 물을 낸다. 아멜렉과 싸운다. 아론과 훌이 모세의 손을 올려 주어 전쟁에서 승리한다.
출애굽기 18장 요약
이드로가 모세를 방문한다. 모세의 이야기를 들은 이드로는 하나님을 찬양한다. 모세가 하루종일 재판석에 앉아있는 것을 본 이드로가 조언하여 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십부장을 세운다. 이드로는 모세의 함께 가자는 요청을 거절하고 고향으로 돌아간다.
출애굽기 19장 요약
출애굽 삼개월 되던 날 시내 광야에 도착한다. 시내산 앙페서 장막을 친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시내산으로 부르신다. 백성들에게 옷을 빨게하고, 산에 오르지 못하게 하신다.
출애굽기 20장 요약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가 계명을 받는다. 1-4 계명은 하나님에 대한 계명이고, 5-10계명은 이웃과 관계된 계명이다. 우상에 대한 계명을 더하신다.
출애굽기 21장 요약
히브리 종들에 대한 규례, 상해에 대한 규례,
히브리 동족을 종으로 삼으면 여섯 해 동안만 섬기게하고 일곱째 해가 되면 풀어 줘야 한다.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생명은 생명으로 갚아야 한다. 소가 사람을 받아서 죽이면 소는 죽이고, 소의 주인이 단속을 잘못했으면 주인도 죽여야 한다.
출애굽기 22장 요약
양을 훔치면 한 마리당 네 마리를 갚아야 한다. 도둑은 반드시 도둑질 한 것을 배상해야 한다. 약혼하지 않은 처녀는 범하면 납폐금을 내고 아내를 삼아야 한다. 무당은 반드시 죽이라. 다른 신에게 제사하는 자는 반드시 죽이라. 동족에게 돈을 빌려 주고 이자를 받지 말라.
출애굽기 23장 요약
공의와 자비에 대한 규례, 안식일에 대한 규례, 3대 절기
거짓된 풍성을 퍼뜨리지 말고 거짓말 하지 말라. 부유하든 가난한든 판결을 편벽되이하거나 두둔하지 말라. 미워하는 자의 나귀가 어려움에 빠지면 구하라. 이방인을 압제 하지 말라. 일곱째가 되는 해에는 파종하지 말고 묵혀서 가난한 사람과 들짐승이 먹게 하라. 매년 세 번 절기를 지키라. 무교절, 맥추절, 수장절을 지키라.
하나님의 사자가 길을 예비 할 것이다. 가나안 주민들이 섬기는 신에게 경배하지 말라. 내가 그들을 쫓아 내리라. 그 신들을 섬기면 그것이 너의 올무가 되리라.
출애굽기 24장 요약
아론, 나답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 칠십 인을 시내산으로 부른다. 모세가 산 아래 제단을 쌓고 열두 지파대로 열두 돌 기둥을 세운다. 제단에 피를 반은 제단에 뿌리고 반은 율법을 낭독한 다음 백성들에게 뿌린다.
출애굽기 25장 요약
성막을 어떻게 만들지에 대한 정보를 주신다.
성막을 위한 예물을 알려 주신다. 언약궤는 조각목으로 만들도 겉을 순금으로 싼다. 덮게는 그룹형상을 만들어 씌운다. 그룹 사이는 속죄소라 부른다. 진설병은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싸고 금테로 두른다. 조각목으로 채를 만들고 금으로 싼다. 등잔대는 순금을 쳐서 만든다. 가지는 모두 7개로 한다.
출애굽기 26장 요약
성막은 휘장을 만든다. 휘장은 다섯폭으로 연결하고, 중앙에 그룹을 정교하게 수 놓는다. 조각목으로 성막의 널판을 만든다. 각판에 두 촉을 내어 서로 연결하게 한다. 은 받침을 만든다.
출애굽기 27장 요약
번제단을 만든다. 네모 반듯하게 삼 규빗으로 한다. 네 모퉁이에 뿔을 만든다. 제단 양쪽은 채가 들어가도록 고리를 만든다. 조각목으로 만들고 놋으로 싼다. 성막 뜰 테두리는 기둥과 천으로 연결한다. 등잔용 기름은 감람유를 사용한다. 아론의 후손들이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불이 꺼지지 않도록 한다.
출애굽기 28장 요약
제자장의 예복을 설명하신다. 에봇, 흉패, 다른 옷들을 설명하신다.
출애굽기 29장 요약
제사장의 성별에 대해 말씀하신다. 제사장은 예물을 드려 자신을 항상 성별하게 해야 한다.
출애굽기 30장 요약
분향단, 분향단은 성막의 성소 안에 자리한다. 한 규빗 정사각형으로 만들고 높이는 두 규빗이다.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싼다. 등불을 손질할 때 매일 아침 향을 사른다. 모든 이스라엘을 위한 속전을 드린다. 값은 반세겔이며, 스무 살 이상 된 자는 드린다. 덜 내거나 더 내지 말아야 한다. 모든 사람들은 동일하게 반세겔을 매년 드린다. 물두멍을 놋으로 만든다. 관유를 만들어 거룩하게 하라.
출애굽기 31장 요약
하나님께서 브살렐과 오홀리압을 특별히 불러 그들을 지명하여 성막의 기구들을 만드는데 사용하신다. 안식일에 대한 추가 계명이 주어진다. 안식일은 하나님과 이스라엘과의 영원한 표징이다.
출애굽기 32장 요약
모세가 산에서 내려오지 않자 사람들이 들어 일어나 아론을 찾아가 우리의 구원자를 만들라 요구한다. 아론은 그들에게 장식품을 달라하여 금 송아지를 만든다. 금송아지를 만들어 음탕한 짓을 한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내려가라 하신다. 모세는 하나님이 주신 두 돌판을 던져 깨뜨린다. 음탕한 짓을 한 사람들을 죽이도록 명하자 레위인들이 나와 헌신한다.
출애굽기 33장 요약
하나님께서 진노하시고 장신구를 떼어 놓으라 명하신다. 모세가 회막을 만들어 기도한다. 여호와의 영광이 모세가 기도하는 회막에 임한다.
출애굽기 34장 요약
하나님께서 모세를 다시 돌판을 만들어 산에 오르라 명하신다. 모세가 산에 올라가자 계명을 두 돌판에 다시 쓰신다. 가나안에 들어가서 행할 일들을 다시 이르신다. 우상을 섬기지 말고,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라. 매년 세 번씩 절기를 지키다. 모세가 돌 판을 들고 내려오자 얼굴에서 광채가 나자 수건으로 가린다.
출애굽기 35장 요약
안식일 규정을 더하신다. 성막의 재료들을 다시 추가하신다. 브살렐와 오홀리압에게 지혜를 더하신다.
출애굽기 36장 요약
성막 지을 재료들이 차고 넘쳐서 그만 가져오라 말한다. 성막을 만드는 이야기를 이어간다.
출애굽기 37장 요약
언약궤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진절병상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등잔 대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분향단에 대해 소개한다.
출애굽기 38장 요약
번제단, 물두멍, 성막뜰에 대해 소개한다. 물두멍은 놋으로 만드는데, 회막에서 수종드는 여인들의 거울로 만들었다. 지금까지 성막에 사용된 목록을 소개한다.
출애굽기 39장 요약
제사장의 복장에 대해 더 이야기 한다. 에봇, 흉패, 또 다른 옷을 소개한다. 성막이 거의 완성되고, 모세가 성막을 마지막으로 살핀다. 성막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한 대로 지어졌다.
출애굽기 40장 요약
모세가 성막을 관유로 성결하게 한 다음 세운다. 성막을 세운 날은 둘째 해 첫째 달 초하루다. 성막 세우기를 마치자 구름이 회막에 내려오고 여호와의 영광이 임한다.
Views: 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