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31장 강해

창세기 31장

이제 가나안으로 돌아갈 때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야곱은 많은 가축을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그로인해 라반의 안색이 변했고, 야곱은 불편한 마음을 갖게 됩니다. 바로 그때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네 조상의 땅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3절) 말씀하십니다. 야곱은 라헬과 레아를 들로 불러내 자신의 속내를 이야기 합니다. 결국 야곱은 라반 몰래 야반도주를 시작합니다. 그러나 결국 라반에게 소식이 들리고 라반은 야곱을 추격하여 만나게 됩니다. 두 사람은 언약을 맺고 서로 자신들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겠다는 언약을 맺고 헤어집니다.

창세기 32장 강해

하나님께서 야곱의 가축을 불려 주셨다.

앞장에서도 잠깐 말씀 드렸지만 야곱이 많은 가축을 얻게 된 것은 자신의 힘이나 노력이 아닙니다. 물론 야곱이 게으르거나 속임수를 썼다는 것이 아닙니다. 야곱이 수고한 대로, 노력한 대로 성공할 수있도록 허락하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9절을 보면 야곱은 ‘하나님이 이같이 그들의 아버지의 가축을 빼앗아 내게 주셨느니라’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라반과 라반의 아들들을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야곱이 자신들의 재산을 빼앗아 갔다고 말합니다. 라반은 야곱으로 인해 재산을 늘렸지만 그것을 생각하지 않고 야곱의 재산이 늘어나는 것을 보고, 시기심이 가득합니다.

야곱을 지키시는 하나님

두 번째는 하나님께서 직접 야곱을 지키십니다.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네 조상의 딸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3절) 말씀하십니다. 야곱은 먼저 레아와 라헬을 불러 의논합니다. 그리고 라반이 자신에게 어떻게 했는지를 말합니다. 그러자 레아와 라헬도 자신들의 아버지가 자신들에게 어떻게 대했는지를 말합니다. 그들은 심지어 ‘아버지가 우리르 팔고 우리의 돈을 다 먹어 버렸'(15절)다고 말합니다.

야곱은 결국 자식들과 아내들을 태우고 야반도주하게 됩니다. 라반이 양털을 깎으러 집에서 멀리 나갔을 때를 이용합니다. 하지만 라반이 야곱이 도주한 소식을 듣고 곧바로 추격하기 시작합니다. 라반이 야곱을 따라 잡으며 상황이 위급해졌습니다. 그러나 야곱을 만나기 직전 하나님은 라반의 꿈에 나타난 야곱을 건드리지 말 것을 경고합니다.(24, 42)

라반의 계략

라헬은 집을 떠나면서 드라빔이라는 우상을 훔쳐 떠납니다. 드라빔은 크기가 약간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로 25-20Cm 정도의 작은 사이즈입니다. 그런데 왜 갑자기 라헬이 드라임을 훌쳐 갔을까요? 고대 마리문서에 의하면 드라빔을 가진 자는 기업을 무를 장자권을 가진자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누지 문서에 의하면 드라빔은 가문의 수장 역할, 가정 수호신, 그리고 점을 치는 수단이었습니다. 라헬이 어떤 이유에서 그것을 가려가려고 했는지는 모르지만 분명 좋은 의도는 아니었을 것입니다.

라반은 비록 드라빔을 찾지 못했지만 한 가지 꽤를 냅니다. 야곱과 언약을 세워 드라빔의 효능을 무효과 시켜 버립니다. 언약의 이유를 자신의 딸을 사랑해 달라는 것이지만 진짜 이유는 52절에 있습니다. 서로 불가침 조약을 맺어 상관하지 않도록 한 것입니다.

Visits: 96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