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장별 요약

여호수아 1장 요약

두려워 떠는 여호수아에게 하나님은 걱정 말라며, 모세의 율법을 지키면 승리할 수 있다 말씀 하신다. 힘을 얻은 여호수아는 요단을 건널 준비를 시킨다.

여호수아 2장 요약

두 명의 정탐꾼을 여리고 성에 보낸다. 두 정탐꾼을 라합을 만나 목숨을 건진다. 라합에게서 현재 가나안 사람들이 이스라엘과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들려준다. 두 정탐꾼은 여호수아에게 돌아가 이 사실을 알린다. 여호수아는 가나안으로 들어간 준비를 시킨다.

여호수아 3장 요약

이스라엘 잔손들이 싯딤(아카시아)에서 떠나 요단강을 건넌다. 제사장들이 법궤를 메고 요단에 들어가자 물이 갈라지고 선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마른 땅의 요단을 건넌다.

여호수아 4장 요약

모두가 요단강을 건너자 각 지파에서 열두명을 불러 요단강 안에서 돌을 건져내 유숙할 곳에 두게 한다. 이스라엘이 요단강을 건널 때 요단강이 끊어진 것을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열두돌을 통해 후손들에게 교육하도록 하신다.

여호수아 5장 요약

가나안에 입성한 이들에게 하나님은 아직 할례를 받지 못한 이들에게 할례를 받게 하신다. ‘수치가 굴렀갔다’는 뜻으로 그곳 이름을 ‘길갈’이라 부른다. 그곳에서 유월절절 지키고, 그 땅의 소산물을 먹자 만나가 그친다. 여호수아가 여리고 성 가까이 갔을 때 여호와의 군대장관을 만나 신을 벗고 절한다.

여호수아 6장 요약

여리고성 공격이 시작된다. 6일 동안 여리고 성을 하루에 한 바퀴씩 돈다. 마지막 칠일째는 일곱바퀴를 돌고 함성을 지르자 여리고성이 무너진다. 두 정탐꾼은 라합의 집에 들어가 그녀와 그녀의 가족들을 구한다.

여호수아 7장 요약

아간이 범죄한다. 여리고성에서 훔친 것들을 자신의 장막에 숨겨 놓는다. 이것을 모른 이스라엘은 적은 수로 아이성을 공격하지만 실패하고 많은 사람들이 죽임을 당한다. 깜짝 놀라 하나님께 기도하자 아간의 죄를 알려 주시고, 제비를 뽑아 아간을 찾아 낸다. 결국 아간은 자신의 죄를 자백하고 돌에 맞아 아간과 아간의 가족들이 죽임을 당한다.

여호수아 8장 요약

다시 아이성을 공격한다. 이번에는 하나님께 기도하고 어떻게 공격할 것인지를 묻는다. 철저히 준비하여 아이성 사람들을 속여 공격에 성공한다. 에발산과 그리심산에서 율법을 낭독하고 언약을 갱신한다.

여호수아 9장 요약

기브온 주민들이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의 전쟁 소리를 듣고 꾀를 내어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는다. 그들은 멀리서 온 것처럼 속여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은 안심시킨다. 하지만 사흘의 지나서 그들의 가나안 사람들임을 알고 백성들이 원망하다. 기브온 사람들이 여호수아에게 용서를 구하며 종처럼 지내게 해달라 한다.

여호수아 10장 요약

기브온이 항복했다는 이야기를 들은 다른 종족들이 연합하여 기브온을 공격한다. 기브온은 그들의 공격을 받고 여호수아에게 도움을 청한다. 여호수아는 소식을 듣고 곧바로 군사를 이끌고 기브온을 도우러 떠난다. 해가 지려하자 태양과 달이 머물게 해달라고 부탁하자 멈춘다. 결국 전쟁에서 승리한다. 아모리 다섯 왕들을 처치한다. 가나안 남부 족족들이 또 공격하자 그들을 쳐서 승리한다.

여호수아 11장 요약

가나안 복부 종족들이 연합해서 이스라엘을 공격한다. 여호수아는 군대를 이끌고 그들을 쳐부순다.

여호수아 12장 요약

지금까지 정복한 왕들이 명단들 소개한다.

여호수아 13장 요약

여호수아가 앞으로 취해야 할 땅을 소개한다. 요단강 동편의 땅을 소개한다. 이곳은 모세 살아 생전 르우벤 지파, 갓지파, 므낫세 반 지파가 살게 해달라고 요구한 땅이다.

여호수아 14장 요약

요단 서편의 땅을 소개한다. 요단서편은 갓과 르우벤지파, 므낫세반지파의 나머지 지파가 분배를 받는다. 갈렙이 찾아와 헤브론 땅을 달라고 한다. 갈렙은 모세가 있을 때 제비뽑기가 아닌 자신이 원하는 그 땅을 주기로 했었다. 갈렙은 약속한 대로 헤브론 땅을 요구한다. 그곳에 이스라엘 자손들이 벌벌 떨었던 아낙자손들이 살고 있었다.

여호수아 15장 요약

유다 지파가 분배 받은 땅을 소개한다.

여호수아 16장 요약

요셉의 아들 지파인 에브라임 지파와 므낫세 지파가 받을 땅을 소개한다.

여호수아 17장 요약

요단 서편의 므낫세 반 지파가 받은 땅을 소개한다.

여호수아 18장 요약

실로에 모여 아직 분배 받지 못한 지파들의 땅을 의논한다. 베냐민 지파가 제비 뽑아 땅을 분배 받는다.

여호수아 19장 요약

시므온 지파가 땅을 분배 받는다. 스블론 지파가 땅을 분배 받는다. 잇사갈 지파가 땅을 분배 받는다. 아셀 지파가 땅을 분배 받는다. 납달리 지파가 땅을 분배 받는다. 단지파가 땅을 분배 받는다. 여호수아가 땅을 제비 뽑아 분배 받는다.

이스라엘 12지파 땅 분배지도
이스라엘 열두지파 분배지도

여호수아 20장 요약

도피성을 지정한다. 도피성은 실수나 부지 중에 사람을 죽인 자들이 도망가는 곳이다. 도피성에서는 살인 할 수 없다. 도피성은 요단 서편 세곳과 동편 세곳으로 모두 6개성이다. 게레스, 세겜, 기럇 아르바, 헤브론, 베셀, 라못, 바산 골란이다.

여호수아 21장 요약

레위 사람들에게 성이 주어진다. 레위 사람들은 땅을 기업으로 주지 않는다. 각 지파가 받은 성의 일부를 얻어 흩어져 살아야 한다.

여호수아 22장 요약

전쟁이 끝나고 땅 분배가 끝나자 동편 지파인 르우벤 지파와 갓지파와 므낫세 반지파가 요단을 건너 가족들이 있는 곳으로 돌아간다. 요단 동편 지파들이 단을 쌓았다는 소식을 듣고 이스라엘 장로들이 들고 일어나 책문한다. 그들은 제사를 드리는 곳이 아니라 기념하기 위하여 쌓은 것이라 말한다.

여호수아 23장 요약

여호수아의 고별사

여호수아 24장 요약

세겜에서 언약을 다시 맺고, 그들에게 지금까지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들을 상기시킨다. 여호수아가 110세에 죽고 딤낫 세라에 장사된다.

Visits: 119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