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서 장별 요약 및 강해 목록

야고보서 개요

‘야고보서’의 이름은 저자인 야고보에게서 왔다. 야곱은 이삭의 아들이 야곱에게서 기원한 것이며, 뜻은 ‘속이는 자’이다. 야곱의 다른 이름인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이기다’라는 뜻으로 에서를 만나기 전 하나님의 천사와 씨름 브니엘 사건 때 생긴 것이다. 아브라함이 이스라엘의 기원이라면 이스라엘의 이름과 민족적 기원의 시발점은 야곱이다. 야곱에게서 열두 아들이 탄생했기 때문이다.

1세기 다시 야고보라는 이름은 우리나라의 영희 철희 만큼이나 흔한 이름이었다. 10명이 지나가면 그들을 향해서 ‘야고보’라고 부르면 3명은 뒤를 돌아볼 정도로 흔했다. 그렇기 때문에 야고보서의 저자가 누군가라는 것은 아직도 학자들 간에 논쟁이 그치지 않았다.

보수적 관점에서 야고보는 예수님의 친 동생 야고보로 알려져 있다. 후에 그는 사도행전 15장에서 드러나듯이 초대교회를 총괄하는 총수였다. 그는 사도들보다 더 위대한 존재였다. 사도적 권위를 따라는 이들에게 이게 뭔말인가 싶지만 초대교회 안에서 야고보의 권위는 모든 사도를 합한 것보다 더 강력했다. 이러한 점을 이해하고 사도행전이나 야고보서를 읽을 필요가 있다.

또한 야고보는 아직도 논쟁 중이다. 야고보는 정말 예수님의 친 동생인지 아니면 이복 동생인지 성경은 분명히 언급하고 있지 않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예수의 아버지 요셉이 갈릴로 돌아가 이후 얼마 되지 않아 죽었고, 마리아는 재혼하였다고 주장한다. 이 부분은 후에 다시 마리아를 살피면서 살펴볼 것이다. 바로 이때 새 남편의 아들이 야고보가 가족이 되었을 것이라 본다. 이러한 추측이 가능한 이유는 복음서를 읽어보면 예수님과 다른 가족들과의 묘한 긴장감을 통해 충분히 드러난다.

어떤 이들은 사도행전 12장에서 헤롯에게 순교한 야고보가 야고보서의 저자라고 주장하는 이도 있는데 굉장히 잘못된 주장이며, 아무런 근거가 없다. 헤롯에게 순교당한 야고보는 작운 야고보이다. 하지만 이 문제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여기서는 이 정도만 하고 지나가자.

야고보서 구조

  • 1:1-18 인사, 시험과 유혹
  • 1:19-27 말하기 듣기 행하기
  • 2:1-13 외모로 판단하지 마라
  • 2:14-26 믿음에 대하여
  • 3:1-18 혀에 대하여
  • 4:1-17 다툼에 대하여
  • 5:1-6 탐욕과 재물
  • 5:7-20 마지막 권면들

야고보서 장별 요약

야고보서 1장 요약

흩어진 열두 지파에게 문안한다.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든다. 인내를 이루라. 지혜가 부족하면 하나님께 구하라. 높은 자는 낮아짐을 자랑하고, 낮은 자는 높아짐을 사랑하라. 시험을 참아야 복을 받는다. 하나님은 사람을 시험하지 않고 자신의 욕심에 이끌려 시험을 받는다.

말하기는 더디하고 성내기도 더리하라. 말씀을 듣고 행해는 자가 되어야 한다. 말씀을 듣고 행하지 않으면 곧 잊어 버리고, 자신을 경건하다 하면서 혀를 재갈 물리지 않으면 자신을 속이는 것이다.

야고보서 2장 요약

서로 차별하지 마라. 회당에 금가락지를 끼고 화려한 옷을 입고 사람에게는 상석에 앉으라 하고, 가난한 사람에게 서든지 내 발등상 아래 앉으라 하는 것은 서로 차별하는 것이다. 부자는 너희들을 법정으로 끌고간다. 이옷을 네 몸처럼 사랑하는 계명을 기억하라.

믿음이 있다하면서 행함이 없는 자들은 죽은 것이다. 귀신도 하나님을 알고 두려워한다. 행함이 없다면 귀신의 믿음이다. 아브라함은 행함으로 의롭다함을 받았다. 기생 라합도 두 정탐꾼을 숨겨 주어 행함으로 구원 받았다. 행함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다.

야고보서 3장 요약

선생이 되지 말라. 더 많은 심판이 있을 것이다. 혀를 개발 물려라. 혀는 배의 키와 같다. 또한 불과 같다. 작은 불이 모든 것을 태운다. 혀는 길들일 수 없다. 한 입에서 찬송과 저주가 나오는 것이 옳지 않다. 무화과나무에서 감람 열매를 맺지 못한다.

지혜와 총명이 있다면 선행으로 행함을 보이라. 마음 속의 독한 시기와 다툼과 자랑과 거짓말을 버리라. 이러한 것들은 땅에서 난 것이요 정욕의 것이며 귀신의 것이다. 하늘에서 난 지혜는 성경하고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고 선한 열매가 가득하다.

야고보서 4장 요약

싸움은 정욕에서 나온다. 구하지 않아 얻지 못하고, 정욕으로 잘못 쓰려하여 얻지 못한다. 간음한 여자들은 세상과 벗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물리치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준다. 마귀를 대적하라. 주 앞에서 낮추라. 비방하지 말라.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생명은 안개와 같다. 주의 뜻을 따라 행하는 자들이 되라. 선을 행할 줄 알고 행하지 않으면 죄다.

야고보서 5장 요약

부한 자들은 임할 고생으로 인해 울고 통곡하라. 저희가 품꾼들에게 주지 않은 삯이 소리 지른다. 주의 강림하기까지 길이 참으라. 주의 강림이 가깝다. 서로 원망하지 말라. 선지자들의 고난과 오래참음을 본 받으라. 욥의 인내를 배우라. 맹세하지 말라. 고난 당하는 자는 기도하고, 즐거운 자는 찬송하라. 서로 위해서 기도하라. 의인의 기도는 역사하는 힘이 크다. 미혹된 자들을 돌이키라.

Views: 432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