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과 식품의 차이
식품은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무해한 모든 물품이며, 음식은 식품과 음료를 총칭하는 것이며, 식품을 조리하거나 가공해 먹을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보면 음식이 더 넓은 의미로 보이지만 식품이 더 넓은 의미이고, 음식은 좀더 좁은 의미다. 좁은 의미에서 말하면 식품은 먹을 수 있는 모든 것이며, 음식은 식품을 조리한 것을 말한다.
하지만 두 가치의 차이는 여기서 끝나지 않고 좀더 깊이 들어가야 합니다. 음식은 요리하지만, 식품은 가공한다. 식재료를 활용하며 먹기 위한 만든 요리를 음식이라고하고, 식재료와 음식 등을 가공하여 만든 것을 식품이다. 음식은 사람의 먹거리고, 식품은 가공하여 판매하는 상품이다. 바로 이점 때문 둘 사이는 모호해지는 것이다.
햄은 식품이다. 왜냐하면 가공된 것이고,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콩은 음식이지만 콩을 가공하여 만든 식용유는 식품이다. 하지만 우리는 엄밀하게 식품과 음식을 구분하지 않는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느낌만 있지 일반인들은 잘 알지도 못한다. 이야기가 시작되었으니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은 한 번 생각해 보라는 차원이다. 그렇다면 성경에 나오는 것들은 식품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음식이다. 여기서 음식으로 통일한다.
성경 속의 음식들
빵 / 떡
우리나라는 쌀을 주식으로 먹기 때문에 빵은 거의 없었다. 대부분 떡이다. 팔레스타인 지역은 빵을 먹었다. 하지만 우리가 일상으로 아는 제과점의 그런 빵이 아니다. 밀가루에 약간의 효소가 들어간 반죽을 화덕에 굽는 정도였다. 이것이 주식으로 사용되었다.
엉긴 젖 / 요거트
엉긴 젖으로 표현된 음식은 양이나 염소 등의 젖을 짜서 발효 시킨 것이다. 당이 없기 때문에 시큼하다. 엉긴 젖은 유산균이 많아 건강에도 좋았고, 다른 거친 음식과 함께 먹을 때 쉽게 넘길 수 있도록 도왔다.
- 창세기 18장 8절 아브라함이 엉긴 젖과 우유와 하인이 요리한 송아지를 가져다가 그들 앞에 차려 놓고 나무 아래에 모셔 서매 그들이 먹으니라
- 신명기 32장 14절 소의 엉긴 젖과 양의 젖과 어린 양의 기름과 바산에서 난 숫양과 염소와 지극히 아름다운 밀을 먹이시며 또 포도즙의 붉은 술을 마시게 하셨도다
수프
곡물을 갈아 물과 섞어 많든 것이다. 입맛에 맞게 다양한 첨가물을 넣는다. 유목민들은 고기를 잘게 썰어 말린 것을 넣기도하고, 채소와 마늘 등을 넣기도 했다. 야곱이 에서에게 팔았던 팥죽으로 알려진 것은 렌틸콩으로 만든 수프다.
과자
고대 이스라엘에 과자가 있었다는 것인 신기해 보이나 과자는 언제나 있었다.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곡물가루에 약간의 꿀을 넣어 발효하거나 약간 말린 다음 구우면 끝이다.
그렇다면 성경에서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 음식을 요리하기 위한 원재료들.
[육류]
동물
소, 양, 염소, 비둘기, 참새,
생선
곤충
메뚜기
[과일채소류]
과일류
참외 수박 등은 식물학적으로 채소로 분류하지만 여기서는 열매이므로 과일로 분류했다.
포도, 올리브, 무화과, 석류, 수박, 참외, 멜론, 호박,
채소류
나물, 푸성귀
곡물류
보리, 밀, 콩, 렌틸콩, 땅콩,
건과류
아몬드(파단행), 비자(피스타치오), 마카다미아(땅콩회항),
[그 외 음식류]
유제품
우유, 엉긴젖, 치즈,
오일류
올리브유,
꿀 / 석청
Views: 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