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빨리 읽는 10가지 방법

성경 읽기에 대해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한 것입니다. 성경을 읽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행위입니다. 성경을 자주 읽음으로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습니다. 성경을 읽을 때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천천히 읽기, 한 절 묵상, 통독, 장별 읽기, 책별 읽기 등 자신이 원하는 대로 읽을 수 있습니다.

신앙생활을 처음 하거나 일반 성도들도 2-3년 에 한번씩은 성경 통독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경 통독을 통해 성경 전체의 흐름을 알고 성경을 더 깊이 넓게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성경 통독을 빠르게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기한을 정하라.

일단 언제부터 언제까지 읽을 것인지에 대한 목표가 필요합니다. 빠르게 읽어야 하기 때문에 최소 며칠에서 한 달 정도의 시간을 두고 읽으면 될 것 같습니다. 가능한 한 달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을 너무 너르게 잡으면 앞의 부분을 잊어 버립니다.

하루의 시간을 정하라.

하루에 얼마의 시간을 투자할 수 있을지를 먼저 계산하십시오. 빠르게 통독할 때는 가능할 하루에 2시간 이상 할애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몇 달이 걸립니다.

하루 읽을 분량을 정하라.

분량을 정할 때는 장수로 하지 말고 쪽수로 하십시오. 장은 짧은 것도 있고 긴 거도 있습니다. 누가복음을 1장은 다른 장의 5배가 넘습니다. 하지만 시편 1편은 고작 6절에 불과합니다. 이렇게 장은 분량 차이가 너무 심합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성경을 읽을 때는 성경의 쪽수를 날수로 나누어 읽으라고 권합니다.

대부분의 성경 쪽수는 동일합니다. 구약은 1331쪽이고, 신약을 423쪽입니다. 합하면 1754입니다. 이것을 작정한 날수에 맞게 나누면 됩니다. 1754를 30일로 나누니 58.46쪽이 나옵니다. 그러면 그냥 60쪽으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창세기에서 60쪽은 38장까지입니다. 쭉수로 읽을 때는 장이 끝나지 않아고 그냥 거기서 멈추고 내일 다시 다음 쪽부터 읽으면 됩니다. 거기에 부담을 가질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날짜와 분량을 정했다면 하루 분량을 반드시 채워라.

물로 사람이기에 불가항력적인 상황도 있지만 가능한 하루의 분량을 끝까지 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음날부터 헷갈리기 시작하고, 태만해지기도 합니다.

기도로 시작하고 기도로 마쳐라

혼자 성경 읽어도 시작할 때와 마칠 때 하나님께서 오셔서 잘 이해되도록 성령의 지혜를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고, 삼위일체 하나님이신 성령께서 우리의 마음을 열어 주셔야 비로소 바르게 읽을 수가 있다. 기도문은 어려워 할 필요가 없다. 아래와 같이 기도하면 된다.

[시작기도]

하나님 오늘도 하나님의 말씀을 성경을 읽도록 허락하여 주심을 감사합니다. 성경 읽는 것이 저에게 큰 기쁨입니다. 말씀이 잘 이해될 수 있도록 총명을 허락하여 주옵소서.

[마침기도]

좋으신 하나님, 오늘도 제 시간 안에 성경을 읽을 수 있도록 허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 초신자라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없지만 읽으면서 많을 깨닫았고 배웠습니다. 오늘 읽은 말씀이 저의 영혼에 살이 뼈가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눈으로 읽어라.

읽기 시작했으면 소리 내어 읽지 말고 그냥 눈으로 빠르게 읽으십시오. 최대한 빨리 읽으려로 애를 써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속도가 느려져서 점점 길어집니다.

성경 읽는 사람

집중하라.

성경을 읽을 때는 모든 장애물을 멀리하고 오직 성경 읽기에 집중해야 합니다.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성경 읽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또한 그런 시간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이해가 안 되도 넘어가라.

신학박사도 성경을 잘 모릅니다. 50년 목회한 목사도 모릅니다. 모르는 단어나 상황들이 펼쳐져도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말고 그냥 넘어가십시오. 일단 빨리 일독 한다는 것에 최대한 집중하시고 읽어 나가십시오.

체크하라.

통독표가 있으면 좋고. 노트에나 앱 등에 기록해 놓으십시오. 얼마나 읽었는지. 그런데 기록에 에너지를 쏟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건 후에 묵상 할 때 그렇게 하면 됩니다.

혼자보다 같이하면 좋습니다.

혼자하면 포기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누군가와 같이 하면 훨씬 쉬워 집니다. 카톡방이나 밴드를 만들어 하고 싶은 사람들이 모여 진행하면 됩니다.

Views: 296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