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이란 무엇인가?
성경에서 우상은 원어적 뜻은 형상 모양입니다. 하지만 단지 모양이 아니라 신으로 숭배 되었다는 점에서 일반 동상의 개념과는 다릅니다. 우상이란 형상을 띄고 섬겨진 존재이며, 신적 의미가 부여됩니다. 형상의 개념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과 반대 개념이며,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참 신은 보이지 않으며, ‘말씀하시는 신’입니다. 그런 점에서 말씀의 대척점에 보이는 형상으로서의 우상이 있습니다.
우상 목록표
성경 속에 등장하는 우상들의 이름입니다. 여기서는 간략하게 설명하고 후에 따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특별한 가능한 중요한 순서대로 배열을 하지만 특별한 순서는 없습니다.
바알 Baal
‘주인’이란 뜻이며,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우상 중의 하나이며, 아세라와 아스다롯 등과 깊은 연관이 있는 신입니다. 산에 살며, 구름을 타고 다니면 손에 번개를 가지고 있으며 비를 내리는 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죽음과 부활을 매년 반복합니다.
아세라 / 아스다롯
아세라와 아스다랏이 같다 다르다 말이 많습니다. 그만큼 둘 사이는 명확하게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세라는 목상이며, 바알의 제단 곁에 세워집니다. 바알의 단의 대부분 높은 곳에 세워집니다. 아세라는 여신이며, 비너스의 기원이 되는 신입니다.
그모스 Chemosh
모압과 암몬에서 섬기는 신입니다. 몰렉과 밀곰은 모압과 암몬에서 섬기는 신들로 거의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고, 섬기는 것도 비슷합니다. 아마도 동일신에서 후대에 다르게 발전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다고 Dagon
다곤은 블레셋에서 섬기는 신이며, 물고기 신입니다. 수메르 문명에서 온 것이 확실하며, 인간과 신의 중간 역할을 합니다. 바다에서 살며, 신들의 지혜를 인간들에게 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인어의 기원이 됩니다. 현재도 일부 나라와 사람들이 물고기의 신을 섬깁니다.
모트 Mot
모트는 죽음이란 뜻이며, 말 그대로 죽음의 신입니다. 우가릿 신화에 등장하며, 가뭄을 뜻합니다. 강수량이 많지 않은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가뭄은 죽음을 뜻하기 때문에 굉장히 두려운 존재였습니다. 모트를 정복한 존재가 비를 가져오는 바알입니다. 바알의 형제이자 대적자이니다.
탐무스 / 탐무즈 Tammuz
에스겔에 등장하는 신으로 죽음의 신이니다. 아마도 마르룩의 변형이 아닐까 여겨집니다. 마르둑이 후에 마르둑으로 남고, 다른 하나는 탐무스로, 후에는 바알로 변형된 것으로 봅니다.
드라빔 Teraphim
드라빔은 어떤 우상이다라고 규정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성경 전반에 걸쳐 등장합니다. 가장 유명한 곳은 라헬이 아버지의 드라빔을 훔쳐 달아난 사건입니다. 작은 사이즈는 20cm 정도에서 큰 것은 사람보다 더 큰 것도 있습니다. 가정의 수호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르둑 Marduk
바벨론에서 섬기는 신이며, 바알의 다른 기원으로 보입니다. 마드둑은 수메르 문명을 파괴환 자들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바벨론에서는 창조의 신으로 숭배됩니다.
티아맛 / 티아마트 Tiamat
마르둑이 무찌른 하늘의 여신입니다. 마륻둑이 등자하기 전까지 티아맛은 하늘의 여신으로 마르둑의 자리를 지켰습니다. 하지만 마르둑이 등장하면서 티아맛은 악녀가 되었고, 땅으로 떨어집니다. 아마도 마르둑이 주신으로 숭배될 당시에 여성 중심의 문화에서 남성 중심의 문화로 바뀐 것이 분명합니다. 초기의 하늘신은 여신이었지만 마르둑의 등장 이후 하늘은 남자가 되고, 땅이나 바다의 신이 여신이 됩니다.
레판 Rdmphan
스데반의 설교에 ‘레판의 별’이란 이름이 등장합니다. 하지만 어떤 신인지는 모호합니다. 학자들은 몰렉이나 그모스의 편형이 아닌가 추측하지만 하늘의 신이라는 점에서 다른 차원의 신이 아닐까 주장합니다.
Views: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