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 전서 장별 요약 및 강해 목록

베드로 전서 개요

표제

초기의 사본드에도 ‘베드로1’이란 기록이 있다. 베드로 전후서는 한 개인이 아닌 교회 전체에 보내진 편지로 초기부터 베드로가 보낸 편지로 인식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베드로 전서는 전통과 편지의 저자인 베드로로부터 나온 것이다.

저자

저자는 1:1에서 ‘베드로’로 소개하고 있다. 5:12에서는 베드로가 말하고 실루아노(실라)가 받아 썼음을 밝힌다. 고대 편지들은 대부분 원 저자와 기록자가 다르다. 바울의 서신서들도 대부분 자신이 직접 쓰지 않았다. 하지만 바울이 말하고 받아쓴 것이기에 바울의 저작으로 인정한다. 베드로 전서와 마찬가지다. 베드로는 당연히 사도 베드로이다. 이에 별다른 반론은 없다.

저작 시기

베드로 전후서는 모두 베드로가 죽음을 얼마 남겨 놓지 않은 시간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64년 있었던 네로의 핍박 직전의 어느 시기였을 것으로 본다. 베드로는 네로 황제의 핍박으로 십자가에 거꾸로 매달려 죽임을 당한다. 종말에 대한 깊은 묵상은 베드로가 죽임을 직감하고 썼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베드로 전서 장별 요약

베드로 전서 1장 요약

1-2절 인사

베드로는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아시아, 비두니아에 흩어진 이들에게 편지한다.

3-12절 고난을 기뻐하라.

산소망이 되신 하나님을 찬양한다. 우리가 여러가지 시험으로 근심하나 오히려 기뻐한다.

13-25절 주의 말씀은 영원하다.

마음에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라. 사욕을 본받지 말고, 거룩한 자가 되라. 외모로 사람을 판단하지 마라. 너희가 대속을 받은 것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다.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 것이다.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주의 말씀은 영원하다.

베드로 전서 2장 요약

1-12절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하나님께 택하심을 입은 산돌이신 예수님께 나아가 신령한 제사를 드리는 거룩한 제사장이 되라.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이요 거룩한 나라요 소유된 백성이다.

13-25절

제도에 순종하고, 자유로 악을 행하지 말고 하나님의 종과 같이 하라. 사환들은 주인에게 순종하고, 부당한 고난에도 하나님을 생각하고 선을 행하라. 너희가 이를 위하여 부름을 받았다.

베드로 전서 3장 요약

1-7절 아내와 남편들에게

아내들은 남편에게 순종하라. 아내의 행실로 남편을 구할 수 있다. 너희의 단장은 꾸민 몸이 아니라 심영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사라도 아브람에게 주라 칭했다. 남편들도 지식을 따라 아내와 동거하라.

8-22절 선을 행하라.

서로 동정하고, 형제를 사랑하라. 악을 갚지 말고 복을 빌라. 혀를 금하라. 열심으로 선을 행하라. 선한 양심을 가지라. 선행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는 것이 좋다. 노아가 방주를 지으실 때 하나님은 오래 참았지만 겨우 여덟 명만 구원을 받았다.

베드로 전서 4장 요약

1-11절 근신하며 기도하라.

그리스도 고난을 받은 것처럼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너희의 음악과 정욕과 술취함과 방탕과 향락이 지난간 때로 족하다. 만물의 때가 가까왔으니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고 기도하라. 서로 사랑하라. 서로 대접하라. 서로 봉사하라.

12-19절 불 시험을 이상히 여기지 마라.

불 시험을 이상하게 여기지 마라.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한 것을 즐거워하라. 그리스도로 인한 고난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선을 행하는 가운데 미쁘신 창조주께 의탁할지어다.

베드로 전서 5장 요약

1-11절 겸손하라.

장로들은 양무리를 치되 억지로 하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하라. 젊은 자들은 장로들에게 순복하라. 너희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 근신하라.

12-14절 은혜에 굳게 서라.

실루아노로 말미암아 썼다. 은혜에 굳게 서라. 바벨론에 있는 교회가 문안하다. 내 아들 마가도 인사한다. 서로 문안하라. 모든 이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Views: 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