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8장 강해

민수기 8장은 1-4절에서 성막의 등잔에 대해 설명하고, 후반부인 5-26절까지는 레이인들의 정결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등잔에는 7가지가 있고, 금을 쳐서 만듭니다. 레위인들은 성막과 제사를 돕기 때문에 성결해야 합니다. 25세 이상 50세까지 봉사하게 됩니다.

민수기 8장 구조

1-4절 성막의 등잔

5-26절 레위인들의 성결과 봉사 규례

민수기 8장 강해

1-4절 성막의 등잔

등잔대 앞으로 비추게 하라

성막은 천과 동물의 가죽으로 덮혀 있어서 빛이 전혀 들어오지 않습니다. 날마다 등잔을 점검하고 감람유를 부어 불이 꺼지지 않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빛은 모든 것을 분별하고 판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빛이 없으면 아무 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진리의 말씀이 곧 빛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진리의 말씀, 빛으로 소개합니다. 그리스도인들도 세상의 빛입니다. 이처럼 빛은 모든 것을 바로 보이게합니다.

매일 불을 밝히는 것처럼 성도는 매일 자신의 옳은 행실과 진리의 말씀이 사라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하나님의 성령을 꾸준히 받아야하고, 진리대로 살아야 합니다. 소금이 맞을 잃으면 소용이 없듯, 등대는 빛을 내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등잔대 제작법

등잔는 7가지입니다. 한 줄기가 있고, 옆으로 쌍으로 세 가지가 뻗어나갑니다. 7은 완전수입니다. 진리의 빛이 완벽하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금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금이 재료인 이유는 높은 가치와 변하지 않는 속성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세상의 그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높은 가치를 지닌 것입니다. 금은 변하지 않습니다. 하니님의 말씀의 영원성을 상징합니다.

등잔대는 쳐서 만듭니다. 망치로 두들겨 펴고 각을 잡아 갑니다. 이것은 고난과 역경을 의미합니다. 진리의 빛은 고난과 역경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주님께서 사람들에게 모욕을 당하시고 고난과 역경을 통해 부활한 것처럼 등대도 고난과 역경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5-26절 레위인들의 성결과 봉사 규례

5-13절 요제로 성결식을 치름

레위인들을 성결하도록 명령하십니다. 레위인들은 1) 속죄의 물을 뿌리고, 2) 전신을 삭도로 밀고, 3) 의복을 빨아 몸을 정결하게 합니다. 4) 요제를 드립니다. 요제로 사용되는 제물은 수송아지 한 마리를 제물로 드리고, 기름 섞은 고루 가루로 소제물을 만듭니다. 안수하고 요제로 하나님께 드립니다. 요제는 제물을 흔들어 드리는 것입니다.

14-19절 레위인의 구별

하나님은 레위인들을 구별하는 이유를 밝힙니다. 그들은 성막 봉사를 하게 됩니다. 이스라엘의 모든 초태생은 하나님의 것입니다. 유월절 사건을 가축이든 사람이든 처음 태어난 수컷은 하나님의 것이 됩니다. 하나님은 그 이후 레위인들을 하나님께 바침으로 ‘몯ㄴ 처음 태어난 자 대신 내가 그들을 취하였'(16절)다고 말합니다.

20-22절 레위인의 성결

레위인의 성경별 연장

23-26절 봉사할 나이

제사장들은 서른에서 오십까지입니다. 일반 레위인들은 성막 봉사 나이가 25에에서 50까지입니다. 젊음의 때를 온전히 하나님께 바치고 있습니다. 그 무엇보다, 그 어느 것보다 하나님께 가장 귀한 것을 드려야 합니다.

[교훈]

세상의 빛이 되기 위한 대가를 지불하셨나요?

사명자로 부름 받고 성결하신가요?

가장 가치 있는 것을 하나님께 드리고 계신가요?

Visits: 144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