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3장 강해

민수기 3장 개요

민수기 3장은 레위 지파의 사역과 직무를 자손별로 소개합니다. 레위인들은 성막을 중심으로 사방으로 진을 치며,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막으로 다가오는 것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며, 성막을 보호합니다. 그들은 각기 후손들마다 다른 직분을 받아 전문적으로 일을 합니다.

민수기 3장 구조

1부 제사장과 레위인의 직무
1-4절 제사장들
5-10절 제사장과 레위인의 관계
11-13절 하나님께 드려진 레위인
14-20절 레위자손의 계수 세 종족 게르손, 고핫, 므라리
21-26절 레위 세아들과 종족별 직무
27-32절 고핫 자손 팔천육백 명, 동쪽
33-37절 므라리 종족 육천이백 명, 북쪽
38-39절 모세와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 동쪽

2부 레위인의 계수와 장자에 대한 속전
40-43절 레위인 계수, 일 개월 이상
44-51절 레위인은 이스라엘 장자의 총 인원보다 273명 부족, 다섯 세겔로 속전

민수기 3장 제사장과 레위 지파의 사역

1부 제사장과 레위인의 직무

1) 1-4절 제사장들


아론의 아들들은 나답, 아비후, 엘르아살, 이다말(2절)입니다. 이들 제사장들입니다. 그러나 첫째와 둘째인 나답과 아비후는 다른 불로 향을 드리다가 불에 태움을 받아 죽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주신 불이 아닌 다른 불로 제사를 드리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제사장이 실수한 것에 대해 큰 죄로 보시고 엄하게 징계하신 것입니다.

  • 레위기 10:1-2 1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각기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께서 명령하시지 아니하신 다른 불을 담아 여호와 앞에 분향하였더니 2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그들을 삼키매 그들이 여호와 앞에서 죽은지라


결국 나답과 아비후는 죽임을 당하고, 엘르아살과 이다말만 남게 됩니다. 제사장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 다시 깨닫게 됩니다. 직분이 영광스러운 만큼 하나님 앞에서 그 어떤 사람들보다 더욱 거룩하고 또 거룩해야 함을 말해줍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지 않는 방법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은 결국 열납 되지 않고 저주를 받게 됩니다. 우리는 나답과 아비후의 죽음을 통해 가인과 아벨의 제사를 되새겨 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2) 5-10절 제사장과 레위인의 관계

레위 지파는 제사장 아론이직무를 행할 때 곁에서 직무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6절) 그 직문은 회막의 모든 기구를 맡아 지키는 일입니다. 제사장 혼자 모든 일을 하지 않습니다. 눈에 보이고 화려해 보이지만 그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누군가는 희생하고, 누군가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자신의 일을 묵묵히 해야 됩니다.

3) 11-13절 하나님께 드려진 레위인

하나님은 ‘레위인은 내것이라’(12절) 말씀하십니다. 레인인이 하나님께 드려짐으로 이스라엘의 자손들은 생생명을 얻게 됩니다. 민수기 3장은 이 주제를 다룹니다. 처음 난 자들은 모두 하나님의 것으로 속합니다. 레위인은 자신들의 삶을 드렸기 때문에 속전을 내지 않지만 일반 가정의 장자들은 속전을 성전에 바침으로 장자를 되돌려 받게 됩니다.

4) 14-20절 레위자손의 계수 세 종족 게르손, 고핫, 므라리

레위 자손은 일반 이스라엘과 다릅니다. 일반 이스라엘은 스무 살부터 계수되지만 레위인은 출생한지 한달 이후로 계산됩니다.(15절)


레위의 아들은 게르손, 고핫, 므라리입니다.(17절)


게르손의 아들들은 립니와 시므리입니다.(18절)


고핫의 아들들은 아므람과 이스할과 헤브론과 웃시엘입니다.(19절)


므라리의 아들들은 말리와 무시이입니다.(20절)

5) 레위 세 아들과 종족별 직무

21-26절 게르손 자손과 직무

이제 세 종족의 직무가 소개됩니다.


게르손 자손은 7500명
성막 뒤 서쪽에 진을 칩니다. 지휘관은 라엘의 아들 엘리아삽
그들은 성막과 장막 그 덮개와 회막 문과 뜰의 휘장과 성막과 제단과 제단 사방의 뜰의 휘장문과 줄들을 정리합니다.(25-26절)

27-32절 고핫 자손 팔천육백 명, 동쪽

고핫 자손은 8600명
성소를 책임짐
성막의 남쪽에 자리함, 아론은 고핫자손에 속한다.
지휘관은 웃시엘의 아들 엘리사반
그들은 증거궤와 상과 등잔재, 제단들과 성소에서 사용되는 기구들과 휘장 그와 관련된 것들
제사장 엘르아살이 레위인들의 지휘관이 되어 성소를 맡을 자를 통할(감독)합니다.(32절)

33-37절 므라리 종족 육천이백 명, 북쪽

므라리는 6100명 성막 북쪽(35절)
성막의 널판과 그 띠와 기둥, 받침, 그 모든 기구와 그것에 쓰이는 성물들, 뜰 사방 기둥과 그 받침, 물뚝과 줄들입니다.(36-37절)

38-39절 모세와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 동쪽

성막 동쪽 즉 성막 입구는 모세와 아론, 아론들의 아들들이 진을 칩니다. 모든 레위인 22,000명(39절)

2부, 40-51 레위인의 계수와 장자에 대한 속전

이스라엘 장자 일 개월 이상 계수 22,273명
레위인 22,000명 이스라엘 22,273명이니 273명이 차이남
한 사람에 다섯 세겔로 속전을 치르게 함

교훈들

1) 속전이 된 레위인과 이스라엘

이스라엘은 레위인과 대칭된다. 레위인이 하나님께 속전이되어 이스라엘이 생존할 수 있다. 신약에서 예수님께서 모든 죄인들을 위하여 죽으심과 같다.

2) 제사장은 거룩해야 한다.

레위인이나 제사장들도 거룩해야 한다. 그들도 율법을 어길 시에 죽임을 당합니다.(나답과 아비후) 하나님의 말씀과 계명에 예외는 없습니다. 심지어 예수님도 철저히 하나님 아버지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죽기까지 순종하심으로 인류를 구원했습니다.

3) 전임사역, 섬김의 전문화

전임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섬김을 전문적으로 하도록했다. 철저히 계명에 순종하도록 하셨다. 만약 제사장들이 잘못된 방법을 제사를 드리게 되면 자신에게도 죄가 되지만, 모든 이스라엘에게 죄가 됩니다. 그러므로 레위인과 특히 제사장들은 제사법에 주의 해야하고, 바른 방법으로 제사를 드려야 합니다.

Views: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