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19장 강해

민수기 19장 개요

민수기 19장은 정결하게 하는 물에 대해 소개합니다. 멍에를 메지 않은 흠 없는 붉은 암송아지를 잡아 불로 다르고 그 재를 거두어 잿물로 말들어 부정을 씻는 물로 사용을 하게 됩니다. 시체를 만진 자들이 잿물을 통해 정결하게 됩니다.

민수기 19장 구조

  • 1-10절 붉은 송아지를 태우고 재를 보관함
  • 11-22절 시체를 만진 자의 부정

민수기 19장 강해

1-10절 붉은 송아지를 태우고 재를 보관함

정결하게 하는 물

갑자기 붉은 송아지를 잡는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내용을 보면 지금까지 하나님께 제사의 형태가 아닙니다. 진영 밖으로 가서 붉은 송아지를 잡고, 그 피를 회막 앞을 향해 뿌리게 합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암소를 불사릅니다. 특이하게 제물의 각을 뜨거나 내장을 분리하지도 않고 온체로 하나님께 불사릅니다. 동시에 제사장은 백항목과 우슬초와 홍색실을 가져가가 암송아지를 사르는 불에 던져 넣습니다. 이것은 전형적인 정결의식의 일부입니다.

이 행위는 아마도 이스라엘 전체 죄를 속하기 위한 일종의 정결의식으로 보입니다. 송아지를 태우고 난 재를 다시 보관합니다. 이것을 ‘부정을 씻는 물을 위해 간직’하라고 지시합니다.(9절) 그런데 17절에서 다시 등장합니다.

11-22절 시체를 만진 자의 부정

시체를 만지면 7일 동안 부정함.

시체를 만진 자는 7일 동안 부정합니다. 실수든 어쩔 수 없은 상황이든 시체를 만지면 부정하게 됩니다. 부정한 자는 이스라엘 공동체 안으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자신의 가족들이 죽게 된다면 불가피하게 시체를 만져야 합니다. 이럴 때 부정을 입게 됩니다. 율법 안에는 이러한 부정을 씻을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 두었습니다. 정결하게 하는 물로 씻어야 합니다.

삼일 째 일곱 째 날 잿물로 정결하게 해야 함

정결의식은 7일 동안 이루어지는데, 삼일 째와 마지막 일곱 째 날 부정을 씻는 물로 씻어야 합니다. 그런데 마지막 하면 되지만 중간인 삼일 때 되는 날 한 번 더 부정을 씻는 물을 얻게 됩니다. 과정 속에서 계속 부정을 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중간에 시체를 만졌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됩니다. 정결은 한 순간의 결과가 아니라 과정 속에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부정하게 되는 것들

사람을 죽을 때, 그 장막에 들어가는 자와 그 장막 안에 있는 자들은 부정하게 됩니다.(14절)

그 장막 안에 뚜껑을 열고 덮지 아니한 그릇을 부정하게 됩니다.(15절)

들에서 시체나 뼈를 만진 자도 이레 동안 부정합니다.(16절)

부정에서 정결하게 되려면 정결하게 하는 재와 흐르는 물을 한 그릇을 담아 우슬초를 가져다가 뿌리면 됩니다. 이들 역시 셋째 날과 일곱째 날에 정결하게는 물을 뿌려야 합니다.

정결하는 자는 성소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정결하게 하는 물을 뿌린 자도 자신의 옷을 빨아야 하고, 정결하게 하는 물을 만진 자도 저녁까지 주정합니다. 부정한 자가 만진 모든 것을 부정하고, 부정하게 된 물건을 만진 자도 부정하게 됩니다.

[교훈]

정결 의식은 삶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부정한 것을 만진 자는 부정하게 된다.

부정한 자는 성전에 들어갈 수 없다.

부정한 자가 만지는 모든 것을 부정하게 된다.

이스라엘은 성결 공동체입니다. 부정한 체로 살아갈 수 없습니다. 그럼 부정한 자는 어떻게 될까요? 반드시 정결의식을 통해 정결하게 될 수 있습니다. 부정은 곧 죄악이며, 죄악의 무서움을 표현합니다.

하지만 신약에서는 역전 현상이 일어납니다. 주님은 과부의 죽은 시체를 덮은 관을 만져 부정하게 되지만, 오히려 죽은 자가 일어남으로 부정이 사라지게 됩니다. 죽은 자가 살아나고, 부정한 자가 정결하게 되는 역사가 복음 안에 담겨 있는 것입니다. 부정한 자가 만지면 다 부정하게 되는 것이 구약이지만, 신약은 생명이 죽은 자를 살리게 됩니다.

  • 눅 7:11 그 후에 예수께서 나인이란 성으로 가실새 제자와 많은 무리가 동행하더니
  • 눅 7:12 성문에 가까이 이르실 때에 사람들이 한 죽은 자를 메고 나오니 이는 한 어머니의 독자요 그의 어머니는 과부라 그 성의 많은 사람도 그와 함께 나오거늘
  • 눅 7:13 주께서 과부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사 울지 말라 하시고
  • 눅 7:14 가까이 가서 그 관에 손을 대시니 멘 자들이 서는지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청년아 내가 네게 말하노니 일어나라 하시매
  • 눅 7:15 죽었던 자가 일어나 앉고 말도 하거늘 예수께서 그를 어머니에게 주시니
  • 눅 7:16 모든 사람이 두려워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큰 선지자가 우리 가운데 일어나셨다 하고 또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돌보셨다 하더라
  • 눅 7:17 예수께 대한 이 소문이 온 유대와 사방에 두루 퍼지니라

Views: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