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10장 개요
민수기 10장은 나팔 신호에 대한 해설과 이스라엘 백성들이 드디어 시내산을 떠나 광야의 여정을 시작하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광야를 거닐 때 여호와의 군대처럼 조직적이고, 한 몸으로 움직였습니다. 그들은 거룩한 하나님의 군대입니다.
민수기 10장 구조
1-10절 나팔과 신호 의미
11-28절 여행을 시작하는 이스라엘
29-32절 호밥에게 동행을 요청
33-36절 언약궤가 인도함
민수기 10장 강해
시내산을 떠난 때는 ‘둘재 해 둘째 달 스무날(11절)입니다. 주전 1445년경 제 2월 20일. 애굽을 떠날 때는 1446년 1월 15일이었습니다다. 출애굽 한 때로 만 1년 1개월 5일 만에 시내산을 떠난 것입니다. 그동안 애굽을 나와 홍해를 지나, 몇 곳을 거쳐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고 성막을 완성했습니다.
1-10절 나팔과 신호 의미
은 나팔
제사장들이 불어야 한다.
나팔은 은으로 말들고 주조가 아닌 쳐서 만들어야 합니다. 대하 5:12에 의하며 회중을 향한 나팔은 제사장들이 불었습니다. 아무나 불어서는 안 됩니다. 나팔을 분다는 것은 모든 사람들을 향한 것이기에 공적인 행위입니다. 공적인 행위를 할수 있는 사람은 레위인들이나 제사장들입니다. 나팔을 부는 사람을 제사장으로 한정함으로 나팔의 중요성을 가종합니다.
나팔 신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무렇게나 불어서는 안 됩니다. 나팔은 일종의 신호이기 때문에 약속된 신호를 따라 불어야 합니다. 잘못된 신호를 보내면 사람들이 잘못 알아 듣고 위험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 은 나팔 둘을 만든다.(2절)
- 나팔 두 개를 불면 오 회중이 회막문 앞에 모인다.(3절)
- 하나만 불 면 천부장 된 지휘관들이 모인다.(4절)
- 유대 전승에 의하면 길게 불면 모이고, 짧게 여러 번 불면 흩어진다.
- 크게 불 면 동쪽 진영이 출발한다.(5절)
- 두 번째 크게 불면 남쪽 진영이 출발한다.(6절)
- 나팔을 크게 계속 불면 전쟁하러 나갈 때(9절)
- 절기와 초하루에 나팔을 분다.(10절)
- 나팔은 아론의 자손, 즉 제사장들만이 불 수 있다.(8절)
신호는 제자장만 아는 것이 아니라 백성들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신호를 듣고 움직일 수 있습니다. 신호를 이해하지 못하면 아무리 나팔을 불어도 잘못된 행동을 하게 됩니다.
11-28절 여행을 시작하는 이스라엘
드디어 행군을 시작합니다. 1년 가까이 시내산 앞에서 떠나지 않고 머물렀습니다. 이제 모든 준비를 마치고 가나안을 향해 전진합니다. 둘째 달 스무날(11절)이 되자 성막 위에 머물던 구름이 위로 올라갑니다. 그곳을 떠나야 한다는 하나님의 사인입니다.
제1대 동쪽, 유다진기
유다지파-나손
잇사갈-느다넬
스불론-엘리압
제2대 남쪽, 르우벤 진기
르우벤-엘리술
시므온-슬루미엘
갓-엘리아삽
제3대 서쪽, 에브라임진기
에브라임-엘리사마
므낫세-가말리엘
베냐민-아비단
제4대 북쪽, 단진 기
단-아히에셀
아셀-바기엘
납달리-아히라
29-32절 호밥에게 동행을 요청
모세가 호밥에게 동행을 요청합니다. 호밥은 친족에게 간다고 말합니다.(30절) 사사기 4:11을 참조해 볼 때, 호밥은 모세와 함께 동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 출 2:18, 르우엘, 출 3:1, 18:1 이드로, 삿 4:11 호밥
- 삿 4:11 모세의 장인 호밥의 자손 중 겐 사람 헤벨이 떠나 게데스에 가까운 사아난님 상수리나무 곁에 이르러 장막을 쳤더라
33-36절 언약궤가 인도함
민 10:35-36 궤가 떠날 때에는 모세가 말하되 여호와여 일어나사 주의 대적들을 흩으시고 주를 미워하는 자가 주 앞에서 도망하게 하소서 하였고 궤가 쉴 때에는 말하되 여호와여 이스라엘 종족들에게로 돌아오소서 하였더라
Views: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