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8장 강해

레위기 8장 개요

모든 규례를 전달하고 모세는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제사장의 직무를 감당할 위임식을 거행합니다.

레위기 8장 제사장의 위임식

레위기 8장은 제사장의 위임식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제사장은 하나님께 특별한 소명을 받은 자들입니다. 그들은 다른 평민들과 다르게 특별한 위임식을 통해 직분을 감당하게 됩니다.

위임식은 공적으로 진행해야 하며, 목격자들이 있어야 한다.

3절 회중들을 회막문 입구에 모이도록 했다. 하나님의 명령을 받았으니 사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 제사장으로 임명되고, 위임식을 거쳐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도록 해야 합니다.

위임식에 맞는 옷을 입어야 한다.

제사장들은 제사장이 입는 옷을 입어야 합니다. 직분을 행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옷을 입음으로 그 직분을 행할 수 있습니다. 제사장의 옷은 그의 직무를 위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다른 사람들이 그가 직무를 행하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다른 때는 몰라도 직무를 행할 때는 제사장에게 절대적 순종을 해야 하고, 그의 권위를 인정해야 합니다.

제사장의 위엄과 권위는 그 사람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그를 부르신 하나님께 있으며, 그 옷을 입고 직무를 행할 때 권위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영적인 직분도 동일합니다. 목사가 권위를 얻는 것은 목사이기 때문이 아니라 목사의 직을 감당할 때 권위를 인정 받는 것입니다. 장로나 권사, 안수집사도 동일합니다. 권위는 직무와 다른 것이 아닙니다.

기름을 부음으로 거룩하게 구별됩니다.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관유, 즉 기름 부음을 받아야 합니다. 더불에 성막 안의 모든 기물에 기름을 부어 거룩하게 합니다. 거룩은 구별되어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제사장은 기름부음을 통해 하나님의 제사를 담당하는 존재로 구별되어 헌신하게 됩니다.

속죄제와 번제

제사장이 되면 속죄제를 드려야 합니다. 속죄제는 죄와 직접적인 상관이 있는 제사이며, 동시에 거룩한 임무를 위해 헌신 할 때 드려집니다. 이 또한 거룩을 위한 구별의 제사입니다.
번제는 헌신의 의미입니다.

오른쪽 귓부리, 엄지 손가락, 엄지발가락에 바름(23-24절)

오른쪽은 대표이며, 전부를 뜻합니다.

7일 동안 회막 문에 머물러라.

명령대로 행하여 사망을 면하라. 부정은 순식간에 일어나지만 거룩한 시간을 필요로 한다.

Views: 67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