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2장 강해

레위기 2장 개요

소제에 대해 설명합니다. 소제는 곡물을 갈아 기름과 유향을 부어 드리는 화제입니다. 소제는 독립적으로 드리지 않고 다른 다양한 제사와 함께 드려집니다. 소제물에는 반드시 소금을 쳐서 하나님께 드려야 합니다.

레위기 2장 소제

레위기 2장은 소제의 제사입니다. 소제는 곡물제사로 피 없이 드리는 유일한 제사입니다. 소제는 감사제의 일종이며, 남은 것을 제사장들이 먹을 수 있습니다.

소재의 재료


곡물 소제는 곡물로 드립니다. 그냥 드려서는 안 되고 고운 가루로 빻아서 드려야 합니다. 가루로 드리거나 화덕에 굽거나 철판에 굽고 냄비로 삶아 드릴 수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드리든 소제는 곡물을 반드시 빻아서 하나님께 드려야 합니다.

소제의 방식

고운가루(1절), 화덕에 구운 것(4), 철판에 부친 것(5), 냄비의 것, 즉 삶은 것(7절),

만드는 조건과 과정

누룩이나 꿀을 넣지 말아야 합니다.(11절)
소금을 쳐야 합니다.(13절)
기름을 넣든지 부어야 합니다.(1,4,5,7,15절)

영적인 의미

1) 소제의 기본적인 의미는 헌신과 감사입니다. 피 없이 드리기 때문에 죄를 사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무적인 제사는 아니면 일종의 자원제입니다.

2) 철저한 자기 부인의 제사입니다. 다른 제사도 마찬가지겠지만 소제의 경우 반드시 기존 제물의 틀을 완전히 버려야 합니다. 즉 밀이든 보리든 완전히 빻아서 기존의 형체가 사라집니다. 하나님께 드려지는 헌신에서 자신을 드러내면 안됩니다.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 돌려야 합니다.

3) 다양한 방법으로 드림, 소제는 기존 제사와 약간 다릅니다. 기존의 제사들을 엄격한 제사법이 있는데 소제의 경우는 방법이 네 가지로 드릴 수 있습니다. 가루는 그 자체로 드립니다. 화덕에 굽고, 철판에 부치고, 솥에 삶는 것은 요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즉 자신의 정성이 들어가야 합니다. 자신이 드리고 싶은 방식을 골라 드리면 됩니다.

4) 기름과 소름이 들어갑니다. 기름은 성령이며 소금은 하나님의 영원한 언약을 뜻합니다.

5) 누룩이나 꿀을 섞으면 안 됩니다. 누룩과 꿀은 세상적 즐거움을 뜻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소제에 들아가서는 안 됩니다.

6) 소제는 나눔의 제사입니다. 3절을 보시면 소제물의 남은 것은 제사장들에게 드립니다.(3,10)

Views: 41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