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회란 무엇인가?
가정 교회는 가정에서 모이는 교회를 말합니다. 교회사가들은 3세기 정도까지 지금 형태의 교회는 없고, 가정에서 모이는 교회 형태였다고 합니다. 가정모이는 교회, 이것이 곧 가정 교회의 의미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전혀 다른 개념으로 변화화게 됩니다.
다양한 가정 교회
초대 교회의 가정 교회
앞선 정의처럼 가정 즉 집에서 예배를 드리는 교회 형태를 말합니다.
중국이나 북한 등에서 비밀리에 모이는 교회
불가피하게 종교의 핍박을 피해 몰래 가정에 숨어서 예배를 드리는 교회를 말합니다. 가정에서도 모이고, 은밀한 다른 장소에서도 모이지만 가정이 모토가 되어 가정교회로 부릅니다. 북한의 경우 ‘지하교회’로도 불립니다.
개척교회로서의 가정 교회
교회가 개척을 할 때 건물을 구입하지 못하거나 여견이 되지 않아 목회자의 가정이나 성도의 가정을 빌려 예배 드리는 교회입니다. 건물이 준비 되면 가정에서 나오게 되면 일시적 가정교회라 할 수 있습니다.
셀로서의 가정 교회
주일에는 교회 당에서 모이고, 평일에 가정에 모이는 모임의 한 형태입니다. 일반 교회에서는 구역 모임, 셀, 목장, 속회 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엄밀하게 앞선 가정교회들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선교지에서의 가정 교회
지하교회와 거의 비슷한 개념으로서 가정 교회입니다. 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이곳들은 약간 핍박을 있지만 목수의 위협을 느끼는 정도는 아닙니다. 문화적 요소와 상황적 이유로 선교사님의 가정이나 성도의 가정 또는 사무실 등에서 예배를 드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도적 가정 교회
선교지도 아니고, 핍박 받는 곳도 아니지만 미국이나 한국 내에서 가정 교회를 설립한 이들도 있습니다. 이들은 초대 교회 영성, 지하 교회의 영성을 회복하고 싶은 생각 때문입니다. 이들은 최소한의 모임으로 예배를 드립니다. 즉 작은 교회를 지향합니다. 일반적으로 서른 명 정도의 중형 규모가 되면 분립하여 리더를 세우고 다른 교회로 분립합니다.
가정 교회의 장 단점
후에 이 부분에 깊게 다르겠지만 간단하게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장점
친밀하다.
소통이 잘된다.
서로의 영적 상태를 잘 알고 잘 돕는다.
단점
너무 친밀하다.
관계 중심적이라 한꺼번에 이단에 빠지기도 한다.
큰 사업이나 행사를 할 수 없다.
이상입니다.
Views: 9